잠시, 쉬어가는 차원에서 Social Network Site/Service 의 정의와 구성요소를 살펴볼까요?
UC Berkeley 와 Mischian State Univ. 의 boyd 와 Ellison 의 정의(2007)에 의하면,
Social Network Site 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개인들에게
1) 제한된 시스템 내에서 Public 한 혹은 Semi-Public 한 Profile 을 구성하고
2) 연결을 공유하고자 하는 다른 사람들의 Profile 리스트를 명료하게 표현하며
3) 시스템 내에서자신이 만들거나다른 사람이 만들어둔 Profile 리스트의연결관계를 보거나 가로질러 다니도록 구성된 웹기반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미 정의된 바와 같이 Social Network 서비스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골격은,
1)프로파일(Profile)
2) 친구 리스트 (Friends)
3) 코멘트(Comments)
4) 개인간 메시징(Private Messaging)
5) 기타 공유하고자 하는 정보와 매개체를 중심으로 하는 특징적 기능 : 예를 들면, 사진공유, 로컬정보
가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이러한 구분이 단지사전적 정의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정리한다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아임IN, 푸딩과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cial Network Site 에서 신뢰(Trust)와 프라이버시문제에 관한 재미있는 연구 (3) | 2008.12.01 |
---|---|
Social Network Service 의 심장 - Profile (2) | 2008.11.28 |
Social Network 을 분석하기위한 측정값은 무엇일까? (5) | 2008.11.19 |
Social Network Service/Site 에 참여하는 고객의 니즈 (3) | 2008.11.17 |
네트웍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 (1) | 2008.11.14 |
2008. 11. 20. 11:47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