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Network 을 분석한다는 것은 해당 Social Network 이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예컨데, "이 조직은 얼마나커뮤니케이션이 원할한가" "특정 사람이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가""혹은 어떤 사람에게는정보가 들어가기만 하고 나오지 않는가?" "소문의 근원지는 어디인가" "이 커뮤니티는 몇개의 파벌로 나뉘는가" 등이 관심 대상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의특징들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측정지표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밀도(Density) :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간의 상호 연결 정도를 의미 합니다. 이는 구성원 간에 연결가능한 모든 연결고리의 경우에 수와 실제로 연결된 연결고리의 수(L)를 비율로 나타내는 척도 입니다.

만일 N명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방향성이 없는 네트워크(nondirected)의밀도를 측정하고자 하면,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D = L / C 2 N 이며 여기서 C 는 컴비네이션입니다. ^^

만일 유향 네트워크(directed network)의 밀도는 경우의 수가 2배가 되겠죠?

즉, D = L / (2X C 2 N ) 이 됩니다.

2)네트워크 범위(Network Range) : 어떤 개인의 네트워크 링크가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는 가에 대한 다양성의 척도 입니다.

3) 집중성(Centrality) : 개인이얼마나 많이 관계에 관여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입니다. Centrality 에는 Degree Centrality 와 Closeness Centrality 가 있습니다.

4) 명성(Prestige) : 명성은 개인이 얼마나 많은 관계를 받고 있는가 혹은 목적이나 목표로써 일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5) 파벌(Cliques) : 특정 네트웍은 다시 몇개의 그룹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예컨데, 어느 조직내에 자리잡고 있는 사조직이라던가(^^), 인위적 혹은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상호 이질적인 네트웍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를 Cliques 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구조적 동등성(Structural Equivalence)과 같은 복잡한 지표부터, 네트워크의 구성원을 몇개의 그룹으로 분류해내는 다변량 분석방법론으로 클러스터링(Clustering),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과 같은 Group Visualization 기술 등이 있는데, 시간될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하지만 마음은 따스한시간이 되길 기원합니다.

2008. 11. 19.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