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 를 위한 주제 연구중 최근 제가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Geospatial Social Relationship 에 관한 분야 입니다.
'Out of Sight, Out of Mind' 라는 말처럼 많은 경우 Relationship 은 동일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최근 인터넷이나 SNS의 발전이 이러한 위치 장벽을 어느정도 제거하고 있다고는 하나, 아무래도 면대면 접촉 가능성이사회적 연결강도를 높이거나 연결을 맺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임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분야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ㅇ 분석 대상의 상태 : 이동/정지, 목적지 탐색 및 검색, 낮/밤, 일하는 중/쉬는 중
ㅇ 분석 대상의 위치 파악 :GPS 등을 활용한정확한 측위, Explicit 한 위치 명기, 대화중 location 정보에 대한 추출
ㅇ 지역명, 지역명에 부속된 정보(ex : 소득, 인구 밀도 등), POI 정보
ㅇ 지역에서 일어나는 각종 이벤트 정보
그런데 여기에는 몇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위치는유클리드거리나 행정구역명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많은 변수 들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같은 동에서도 어떤 지역은 상권이 많이 발전하고, 다른 한편은 주택가 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통상명 예컨데 홍대, 가로수길, 대학로 등은 여러 행정구역에 걸쳐 있는데다, 그 범위가 확장되거나 이동하기 때문에 분석과 해석에 있어 매우 어려움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 나중에 이어서 써야 겠네요.. - ^
'아임IN, 푸딩과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키아의 고객 세그멘테이션 모델 (0) | 2009.10.20 |
---|---|
기업의 다운사이징과 Social Network (0) | 2009.10.19 |
SNA를 위한 분석 도구 (2) | 2009.10.15 |
고객의 관심을 얻는다는 것 (0) | 2009.10.07 |
일을 하며 진정 행복해 할 수 있는 삶을 꿈꾸다... (4) | 2009.10.04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