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twitter 가 Social Bookmark 서비스나 Social Search 서비스로 발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들이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결국고객들이 많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고객의 관심을 많이 얻는 것이고, 그걸 잘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지 않겠냐? 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용자의짧은 대화속에서 어떻게 contextual 한 정보를catch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해보고 먼저 고민하신 분들의논문들도 찾아봤습니다.

그러다 갑자기구글 트렌즈(http://www.google.com/trends)가 어떻게 사람들의 intention 을 반영해 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몇가지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재미 있는 결과들이 있더군요. 당장 이자체가 서비스적인 가치를 준다기보다는 나름 재미있는 의미로 해석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2009년 3월 마이클 잭슨의콘서트 소식에 쿼리가 일부 증가했다가,사망소식과 함께 엄청나게 쿼리가 증가했고, 이후 새로운 뉴스에 따라서 등락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시험삼아비교해본 google 과 microsoft라는 Query의Long-term trend 의 사례는 특이합니다.

구글에서 google을 검색하는 양이 2005년이후 급증했다가 이후 지속상승하고 있고, microsoft 는 2004년 이후 지속 하강하고 있습니다.

성급히 결론내리긴 그렇습니다만....사람들의 관심과 잇닿아 있는 검색결과가 아닐까요?

어쨌든, 재미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찾아내는 방법..그것도 바로 지금, 현재의 관심을 찾아내는 방법이 고민 스러운 밤입니다.

2009. 10. 7. 2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