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물통 옆에서 대화를 나눈다고 해서회사내 구성원간 비공식communication 을 water cooler conversation 이라고 한답니다.

여러분은 업무중에 얼마나 많은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요?

또,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Pennsylvania StateUniversity 의 Dejin Zhao 와 Mary Beth 는 업무중의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트위터의 또 다른 역할과 특징을 발견한 논문 "How and Why People Twitter : The Role that Micro-logging plays in Informal Communication at work(2009)" 을 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업무 중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관계적혜택과 개인적혜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비중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인터뷰 정성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기술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왜 트위터를 쓰나?


가. 사용목적
1) 친구, 동료와의 일상적인 안부
2) 개인이 속한 소셜 네트웍에서 흥미로운 일들에 대해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3) 개인의 직업 혹은 관심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모으기위해
4) 도움이나 의견을 구하기 위해
5)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 일반적인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와 유사

나.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특징
1) 개인 생활의 일상사에 대한 짧고 빈번한 업데이트
2) 실시간 정보
3) 사람 기반 RSS 피드

다. 기술적인 특징
1) 간결성 - 140자
2) 이동성 끊김없는 접근
3) 브로드캐스팅 속성

얼마전 회사내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입장 차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트위터는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가치를 강화시켜준다는 측면에서 또다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09. 7. 22. 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