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Network 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다고 해놓고 나니 막상 어디서부터이야기를 꺼내야 할지정리가 잘 안됩니다.
어떤 관점으로 Social Network 을 바라볼 것인가를 풀어내고자 하니까..우선 Social Network 에서 말하는 관계(relations)의 종류를 확인해보는 걸로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ㅇ Social Network 에서 다루어지는 관계의 종류(by Simmel)
1) 거래 관계(Transaction Relations)
2) 커뮤니케이션 관계(Communication Relations)
3) 영역투과관계(Boundary Penetraion Relations)
4) 도구적 관계(Instrumental Relations)
5) 정서적 관계(Sentiment Relations)
6) 권위/권력적 관계(Authority/Power Relations)
7) 친족관계(Kinship & Descent Relations)
생각보다 관계의 종류가 많지요? Social Network Analysis및 Recommendation 을 위해서는 어떠한 관점에서 Social Network 을 바라보고 Data 를 Gathering 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또한 해당 Relation 의 종류에 따른 특징들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컨데,정서적 관계에 있어서는 관계에 영향을 주는 감정적 요소나 성향들이 중요할 것이고, 권위/권력적 관계에 있어서는 힘의 균형, 위계나 조직적 특성이 중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이 영역을 사전 정의 하고,그에 맞는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입니다.
1) 포지션 관점 :주로 위계가 있는 정식 조직에 대한 분석입니다.
2) 관계 관점 : 말그대로 위계보다는 관계가 중요시되는 분석으로, reputational method, snowball sampling 등이 사용됩니다.
'아임IN, 푸딩과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cial Network Service/Site 에 참여하는 고객의 니즈 (3) | 2008.11.17 |
---|---|
네트웍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 (1) | 2008.11.14 |
인지 사회 구조(Cognitive Social Structure) 데이터 (0) | 2008.11.14 |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를 건너자 - SNA 공부를 다시 시작하며 (1) | 2008.11.12 |
X-Project 의 시작..- 프로젝트명 (1) | 2008.10.08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