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twitter를 비롯한 microblog 에 대한 관심이 또다시 증폭되고 있습니다.
SNS 가 충족시켜주는 고객 가치는 무엇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Social Networking 자체가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Cyworld 나 Facebook 이 충족시켜주었던 가치는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과 소통하고 지인과 소통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한 것이 그 성공요인이라는 것이지요.
twitter 는 초기에 loopt, 3jam, jyngle, pringer 등의 서비스와 함께group sms, 혹은 group communication 도구로 인지되었다고 합니다. 어쩌면 처음부터 우리가 흔히 사업자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SNS 라는 서비스 영역을 겨냥해서 만들어진 서비스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분명하고, 서비스를 통해 그 가치를 실현시켰을 때 좋은 서비스가 된다는 자명한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twitter input and output methods (Balanchander, Phillipa and Martin, 2008)
Balanchander를 비롯한 2명의 연구에 나와 있는 그림입니다. 보시다시피 twitter는 twitter web interface 와 SMS 뿐만아니라 IM, 수많은 3rd party application 을 비롯, 심지어는 facebook 을 통한 포스팅과 피딩을 지원합니다.
최근에 facebook 에 tweet 이 많아지고 있는데, twitter 가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가치를 실현해주고 있다는 측면을 반증해주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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