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과 같은 초기버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적정 프로젝트 인원수는 몇 명일까요?

10, 15, 21, 28, 36


 제가 프로젝트 관련 회의나 강의에서 항상 물어보는 숫자 리스트입니다.

 Project Management 관련 서적에도 자주 나오는 간단한 그래프 문제이긴 합니다만, 이 숫자 리스트는 프로젝트 참여 구성원이 5~9명일 때 커뮤니케이션 노드의 수 입니다.


 일반화하면, N명의 Actor로 구성된 조직에서 관계의 수는 N(N-1)/2 개가 됩니다. 여기에 방향성(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방향에 따른 이중성이 엄연히 존재하므로)을 고려하면 그 숫자는 두 배나 커지게 되지요.


 프로젝트 멤버가 5명에서 9명으로 단지 4명 늘어났을 뿐인데 커뮤니케이션 노드는 3.6배가 증가합니다.
더구나, 프로젝트 구성원이 9명을 넘어서면 5이내의 팀을 운영하는 소위 밀착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그 힘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적으로 조직의 규모가 작을 때 Social Network 은 밀도가 높고,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 밀도가 낮아 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서로 일을 미루는 경향도 커지기 마련이지요.


 회사의 경영층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자 들 또한 급한 마음에 프로젝트 투입인력을 계속 늘이는 경우가 있는데, 학습기간이라는 또 다른 요소를 배제하고라도, 프로젝트 인력이 두 배 늘어난다고 개발기간이 절반으로 단축되는 것은 결코 아닐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까지 합니다.


 한 두 해 전에 Facebook도 프로젝트의 단위를 4~5명이내로 제한하고 있다는 내용을 우연히 기사에서 읽었던 적이 있습니다.


 정답이야 없겠지만, 경험상 앱 개발과 같은 프로젝트의 핵심멤버는 3~5명, 많아야 7명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만일 그 이상 인력이 필요하다면, 프로젝트를 둘로 나누어서 순차적 혹은 별도의 프로젝트로 동시 진행해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출처 http://stockvault.net/

2013. 3. 4. 1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