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에는 Social Network 의 Privacy 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Spam 이나 불법적인 수집 등을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문헌을 살피다보니, Peter Timusk(Univ. of Ottawa, 2008)의 이야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Privacy is a two way street because like any right it is given and taken
(프라이버시는 양방향 길이다. 이는 마치 주어진 어떤 권리와도 같아서 주고 받는 관계가 성립한다.)"
그의 2007년 연구결과에 의하면, facebook에 처음 들어온 유저의 경우 사적영역에 대한 노출 수준이 높을 수록, facebook 의 네트웍에 보다 가깝게 접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소셜 네트웍에서는 친구리스트, 프로파일, 메시지, 속해있는 그룹이나 관심사 영역에 대한 edge(or link)의 노출 수준을 높일 수록 타인과의 잠재적인 관계를 더 많이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고객은 고객 스스로 프라이버시의 노출수준을선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SNS 나 개인화 서비스가 갖추어야할 조건은 고객간 혹은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에 끊임없는 가치 교환 과정(value exchange process)을 유도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떠올렸습니다.
Value Exchange Process in Personalization and SNS
Privacy 문제는 참 어렵습니다.CAPTCHA, SPAM Filtering, 그리고 노출 수준에 대한 여러가지 옵션 등이 기술적인 요소들을 고민하고 준비해야겠지만, 저는Privacy 문제를 보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보고 싶습니다.
예컨데, 아랍의 한 여성 단체가 이슬람 소녀들의 불법적이고 비인간적인아동 결혼 풍습을 폐지하기 위한활동을시작했는데,facebook 을 통해수많은 나라의 사람들이 나서서 이를 지지하고, 후원금도 내고 있다는 CNN 뉴스 같은가슴 따스한 이야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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