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섯번째와 일곱번째 교훈입니다.

위험을 감수하라, 어려운 상황이오면 한 발짝 다가서라.(But if take you take some risks, step up when the times are toughest)


 적어도 2주에 한번씩은 훈련생들은 장애물코스를 달려야 했습니다. 그 장애물 코스는 몇 개만 예를 들자면 3m 높이의 장벽과 9m가량의 하역망과 철조망 등으로 이루어진 25개의 장애물들로 이루어진 코스였습니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장애물은 '생명의 슬라이드'라고 불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장애물은 한쪽 끝에 9m 높이의 3층 타워, 그 다른 한편에 1층 높이의 타워가 서있고, 그 둘 사이는 60m 가량의 줄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였습니다. 훈련생들은 3층높이까지 기어올라간 다음에, 로프를 거머쥔 상태에서 로프를 아래로 흔들고는 자신의 몸을 잡아당기기를 맞은편 타워에 다다를 때까지 반복해야 했습니다.

이 장애물코스의 기록은 이 훈련이 시작된 1977년에 수립되었습니다. 이 기록은 어떤 훈련생이 머리를 아래로 향하고 이 '생명의 슬라이드'를 내려가기로 결심하기 전까지는 도저히 깰 수 없는 기록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것은 바보같이 보이기도 하고, 잘못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위험한 동작이었습니다.  실패는 곧 부상 뿐 아니라 그 장애 훈련 테스트에서 떨어지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이 훈련생은 주저 없이 로프를 타고 위험 천만한 속도로 미끄러져 내려갔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시간은 절반으로 줄었고, 코스가 끝날 무렵 그는 그 못깰 것 같던 기록을 깼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장애물 코스에서 머리를 먼저 아래로 향하게 하고 내려가야 합니다. 


 지상전 훈련기간 동안 훈련생들은 샌디애고의 해변과 격리된 샌클라멘트 섬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샌클라멘트의 수면 아래는 온통 피에 굶주린 백상아리의 소굴입니다. SEAL훈련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여러번의 장거리 수영훈련을 통과해야 했는데, 그 중 하나가 야간 수영입니다. 

 그 야간 수영 전에 교관들은 샌클라멘트의 수면 아래에 수영을 막는 온갖 종류의 상어가 있다고 즐거워하며 브리핑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어쨌거나 적어도 최근까지는 아무도 상어에게 잡아 먹힌 학생이 없다고 안심도 시켰습니다. 그러나 만일 상어가 훈련생 주위를 맴돌기 시작하면 현재 위치에서, 멀리 수영하지 말고, 겁먹은 것처럼 행동하지 말라고도 가르쳤습니다. 또, 만일 한밤의 야식에 굶주린 상어가 훈련생에게 달려드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젖 먹던 힘까지 모아서 놈의 주둥아리를 힘껏 가격하게 되면 상어가 방향을 바꿔 멀리 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상어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끝까지 수영을 마치고 싶다면, 그 상어들 앞에 당당하게 맞서야 할 것입니다.  만일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그 상어들에게 주저 앉지 마십시오. 


2016. 2. 13. 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