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성공적인 앱개발 전략이나 서비스 성공비결(?) 등에 대한 강의의뢰가 들어오기도 하고, 주변에서는 구상중인 서비스 컨셉에 대한 평가의견을 물어보기도 하십니다.


아임IN이나 푸딩이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제가 무슨 비결을 알고 있지도 않고, 다른 분이 고민해서 낸 아이디어에 의견을 드릴만큼혜안을 가지고 있지도 못해서,그런 부탁을 받으면 고민이 많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 저 스스로 자문해보았습니다. 과연 좋은 서비스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


다소 경험적이고 부분적인 답이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와 동료들이 서비스를 만드는데, 무슨 특별한 방법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함께 공유해왔던 ‘가치’는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3개월쯤 전에 팀에서 토론했던 ‘내가 만들고 싶은 ‘가치’, 그것을 위하여!’ 라는 내용의 자문과 답변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흔히, 서비스를 만들다보면, 초기 기획때의 마음가짐과는 달리,기능적인 면에 매달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많습니다.

좋은 서비스는 ‘기능’이 아니라 ‘가치’가 변하지 않아야 하고, 이 ‘가치’가 서비스에 녹아 있어야하고, 만드는 사람모두가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게 토론의 시발점이었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가치’, 그것을 위하여!

2011. 11. 04. 소셜네트워크팀 모두가 함께

Q1. 고객에게 주고 싶은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1) 늘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제공하여 고객의 ‘습관’으로 정착되는 서비스.
2) 자신의 일상 기록하고 자아 투영할 수 있는 서비스
3) 타인과 공감/공유하는 서비스
4) 타인/세상과 커뮤니케이션하고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
5) 세상을 보는 다른 눈(인사이트)을 제공하는 서비스

Q2. ‘가치’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꼭 해야하는 것은?

1) 기본에 충실하고, 명확한 컨셉과 사용 편의성에 중점 둬야 한다.
2)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와 대중적인 요소들에 민감해야 한다.
3) 절제되고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4) 서비스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5) 기술 향상으로 더 나은 퍼포먼스를 제공해야 한다.
6)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기민하게 진행해야 한다.

Q3. ‘가치’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1) 욕심 부리지 않고, 군더더기 넣지 말자.
2) 외부 의견에 굴복하거나, 흔들리지 말자.
3) 고객 ‘만족한다’는 안일한 생각말고, 자신과 타협하거나 포기하지 말자.
4) 행동없이 생각만해서도 안되고, 일에만 매달리지도 말자.
5) 무리한 개발 일정으로 진행하지 말자.
6) 추구하는 가치 보다 돈을 앞세우지 말자.
7) 건강을 해치지 말자.

새해가 되었습니다. 더 많은 일과, 더 큰 도약을 고민해봅니다.

하지만, 어떤일을 하던, 우리가 함께 정했던 '가치'와 그 가치를 이루기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일을 살피는 것이,우리가 하는 일의 시작점이 될 수 있기를 다시금 다짐해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2. 1. 2.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