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외부자극과 환경에 의존적일 수 밖에 없어서, 살아가는 동안 들은 부모, 선생님, 선배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그 뒤의 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들 합니다.

 한편 사회생활이란게 많은 만남과 헤어짐을 거치는 게 당연해서, 만남의 무게 또한 가벼워 질 때가 많은데요. 제게는 그 와중에도 유독 제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친 선배님들이 계십니다. 

 결혼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2001년 아내가 회사일로 간 워크샵에서 교통사고로 뇌를 다쳐 사경을 헤맬 때의 일입니다. 의식이 없던 아내를 두고 회사에 다니는 것이 너무나 힘이 들었습니다.

 당시 제가 속해있던 부서의 팀장님께서는 기획과 정보시스템을 담당하던 제 업무량을 조정해주시고  인사팀에 협조를 구해, 제 출퇴근을 완전히 자유롭게 해주셨습니다. 그리고는 어느날 아침에 직접쓰신 메모와 병원비에 보태라며 봉투를 내미셨습니다.

 그분의 배려와 여러 회사 선후배들의 격려속에 저는 아내곁을 지킬 수 있었고, 의식 불명 상태였던 아내는 극적으로 회복해 지금은 두딸의 엄마, PhD 학생, 그리고 연구원으로 건강히 잘 지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팀장님은 제게 많은 영향을 끼치셨는데요. 

 어느날 외근길에 kt 광화문 지사(과거에는 kt 본사가 거기있었습니다.)앞을 지나며 말씀하시길,
본인이 신입사원 시절에 지방 지사로 입사를 했는데, 어느날 본사에 출장왔다 본사 직원들의 거만함에 빈정이 상해(예나 지금이나 본사 기획부서는 그런가봅니다.), 본사의 주요 부서로 올라오겠다는 꿈을 꿨다고 하시며, '사람은 꿈을 꾼 크기만큼 큰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 어느날인가는 당시 사원인 제게 TF팀장을 맡기신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TF팀원들, 그리고 대홍기획 분들과 일주일가량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민했었는데, 돌아보면 비록 일주일 가량이지만 사원에게 TF장을 맡기는 것이 당시 조직 분위기로는 참 쉽지 않은 결정이셨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TF를 마치고 돌아와서 보고를 드리는 제게
"고생했지? 나도 걱정했다. 팀장 마음은 팀장이 아는거야. 자꾸 팀장 연습을 해야 팀장이 되지"라며 어깨를 두드려 주시기 까지 하셨습니다.

보잘것 없었던 저는 팀장님의 배려와 사랑 덕분에 하루가 다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차례 이직을 했다 다시 kth로 재입사를 하게된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그분의 은혜를 갚고 싶다는 생각이 큰 동기 중 하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 제가 팀장을 하던시절에 아버님이 암에 걸리셔서 곤란해하던 팀원이 있었는 데, 저는 그 친구에게 제 팀장님이 해주셨던 그대로 해주고자 노력했습니다. 

그것도 그분의 영향이지요. 

그러나 같은 하늘아래 있음에도 바쁘다는 핑계로 자주 찾아뵙지 못하고, 그저 명절 때 문자나 드리곤 했습니다.

어제 마침 찾아뵈었더니, 소주잔을 기울이는 자리에서 또 제게
"발꿈치를 드는 사람은 오래 서있지 못하고..걸음을 너무 크게 내딛는 사람은 멀리 걷지 못하며..자기 눈으로만 세상을 보는 사람은 밝지 못하다. 또한 자기만 옳다고 하는 사람은 빛나지 못하며..스스로 우쭐대고 뻐기는 사람은 어른답지 못하다 - 노자"
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kt커머스의 박인근 상무님. 당신이 계셔서 오늘의 제가 있었습니다.

제게는 늘 훌륭한 아버지셨고, 스승이셨고, 형님이셨습니다.
지금처럼 언제까지나 후배들에게 큰 나무 그늘이 되어 주십시오. 
보여주신 사랑과 큰 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013. 3. 28. 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