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부터 일주일에 2~3회씩 달리기를 주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달리기는 그 자체로 한 여름이나 한 겨울에도 저를 이끄는 매력이 있지만, 이렇게 잘 하지도 못하는 달리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또 다른 이유들도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좋은 연설이나 뉴스를 꽤 오랜시간동안 달리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매번 달리기를 시작할 때마다 2014년 택사스대학교(University of Texas)에서 거행된 졸업식에서 이 학교 출신 해군제독인 맥라븐(William H. McRaven)이 졸업생들에게 한 축하 연설을 듣곤 합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이 해군제독은 빈라덴 사살 작전을 지휘한 장군이기도 합니다.


 맥라븐 장군은 이 축사에서 그가 네이비 씰(NAVY SEAL)훈련을 받으면서 얻은 10가지 교훈을 졸업생들에게 전했는데, 그 교훈 하나하나가 매번 가슴에 와닿고 저를 감동시켰기 때문입니다.

 해서, 언젠가 회사생활에 바쁘신 분들을 위해 그 10가지 교훈을 번역하겠다고 마음을 먹고는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야 그 일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시간이 허락할 때마다 1가지씩 교훈을 블로그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약간의 의역과 오역이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원문을 보시거나 영상을 보시면 훨씬 진한 감동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오늘은 작은 일이라도 매일 완수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일깨워주는 이야기입니다.

1. 한 가지 과업을 완수하는 것으로 매일 하루를 시작하라! (Start each day with a task completed.)

 " 택사스대학교의 슬로건은 '여기서 시작되는 것이 세상을 바꾼다.(What starts here changes the world.)'입니다. ~ 중략 ~

 여기 계신 여러분들이 잠시 이 늙은 수병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준다면, 여러분들이 더 나은 세상으로 가는 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을 해주려고 합니다.

 이 교훈들은 제가 군에서 배운것들이지만, 여러분들이 군에 있지 않았더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것들은 성별이나, 인종, 종교, 성향  혹은  사회적 지위에 상관없이 중요한 것들입니다. 우리의 세상을 향한 도전은 비슷하며, 이러한 고난을 이기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했던 교훈들은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저는 네이비씰에서 36년동안 복무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텍사스 대를 졸업하고 기초 SEAL 훈련을 받았던 캘리포니아 콜로나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초 SEAL 훈련은 길고 고난스러운 백사장 위에서의 구보, 샌디에고 찬 물속 야간 수영, 장애물 코스, 끝날것 같지 않은 체력단련, 잠을 자지않는 날들(지옥주), 그리고 언제나 춥고, 젖고, 비참한 6개월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6개월은 네이비씰이 되는데 필요한 몸과 마음의 나약함을 찾아 이를 제거하도록 전문적으로 훈련된 전사들로부터 끊임없이 시달리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이 교육은 또한, 그 훈련생들 속에서 지속적인 스트레스, 혼란, 실패와 고난의 환경에서도 선두에 서서 이들을 이끌수 있는 훈련생들을 찾아내기도 했습니다. 

 제게는 이 SEAL 교육이 6개월간 벼락치기로 진행된 내 일생 일대의 도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기초 SEAL 교육을 통해 배운 10가지 교훈을 전하고자하며, 이 교훈이 여러분들이 앞으로 삶을 향해 나아가는데 가치를 발하기를 바랍니다. 


 기초 교육기간동안 매일 아침, 베트남 참전자였던 내 교관은 막사안의 내 방에 와서 제일 처음 내 침구의 정리 상태를 점검 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그것을 제대로 해내기 위해서는, 침구의 모서리는 각이져 있어야 하고, 커버는 단단하게 당겨있어야하며, 베게는 머리판 바로 아래 중앙에 위치해야하고, 여벌의 담요는 해군이 침대라고 부르는 그 선반의 발아래 깔끔하게 접혀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기껏해야 평범하고 매우 단순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루도 빼지않고 매일 우리의 침대를 완벽하게 만들어두도록 요구받았습니다.

 특별히 거친 전장에서 단련된 SEAL과 같은 진짜 전사가 되기를 열망했던 사실에 비추어보면, 그때 이것은 다소 어리석은 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 단순한 행동의 지혜는 그간 살아오는 동안 여러 번에 걸쳐 제게 입증되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매일아침 침대를 정리한다면, 여러분들은 그날의 가장 첫 과업을 완수하는 셈입됩니다. 이 사실은 여러분에게 작은 자부심을 줄것이며, 또 다른 과업들을 해낼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줄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루를 마칠 때가 되면, 아침에 완료한 한가지 과업은 많은 완료한 과업들로 변해있을 것 입니다.

 침대 정리는 또한 '인생에 있어 작은 것들이 진정 중요한 것'이라는 진실을 재강화 해줄 것입니다. 이런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면, 여러분들은 절대로 큰 일들을 제대로 해내지 못 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살아가는 동안 우연히 미참한 날을 겪게 된다면, 이렇게 정리된 침대에 들기위해 집에 올 것이고, 다시 침대를 정리할 것이고, 이렇게 정리한 침대는 여러분들에게 내일은 더 나아질 것이라는 용기를 줄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여러분의 침대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 http://news.utexas.edu/2014/05/16/mcraven-urges-graduates-to-find-courage-to-change-the-world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래 연설 영상이 있습니다. 일견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아침에 일어나 사소한 일이라도 한가지 과업을 완료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







2016. 1. 19. 2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