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Social Network 에 대한 분석은 이미 20세기 초부터 사회과학자들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고합니다.

이미 1934년에 Jaco Moreono라는 분이최초로 Sociogram 이라고 불리우는 2차원적인 다이어그램을 만들어서 계량사회학적 분야를 개척했다네요.

Google 이 Social Graph 를 표준으로 만들었다고는 하지만, 1934년에 이런걸 생각해낸 사람은 참 대단한것 같습니다..

1) Graph

Social Network 을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 관점은 Social Network 을Graph 에 대입하는 방법입니다.

Graph 는 Node 와 Link 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늘 상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방향성을 가진 형태로 Link 가 구성되지요. 따라서 Social Network 은 Directed Graph 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

Graph Theory 는 웹사이트의 구조를 이해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됩니다.흔희 웹사이트의 구조를 Tree 에 비유하기도 하지만,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웹사이트의 링크와 노드(Page) 간 구조는Directed Acyclic Graph 라고 할 수 있겠지요.

Graph 는 도식적으로 구조를 표현하기에 좋은 도구입니다.

2) Matrix

Social Network 을 대수적으로 표현한다면, 이는 행렬의 구조가 적합합니다.

이런 행렬을 SocioMatrix 라고 부른답니다.

회의가 있어서 오늘은 여기까지 해야겠네요..

제가 Social Network 관련 포스트를 시작하면서 오일러의 한붓그리기 문제를 꺼낸것은 나중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토록 싫어하던 위상수학이나 베이시안 네트웍같은 것들에대한필요가 시작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규명하자기위해서는 다리를 건너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 다리를...

2008. 11. 14. 09:36